본문 바로가기

Skyrim 모드 가이드/Skyrim 초급 가이드

스카이림(Skyrim) 모드 관련 기초 용어 정리 [2017.06.13 Update]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스카이림(Skyrim) 모드 관련 기초 용어

 

 

바닐라(Vanilla)(=순정) :

'평범, 보통, 표준'을 뜻하는 말로 유저가 임의로 손대지 않은 게임 회사에서 발매한 그대로의 게임 상태. (모드 미적용 상태)

정의상으론 한글화를 하려고 원본에서 글자 하나만 한글로 고쳐도 바닐라가 아닌 모드 적용 상태에 해당하지만 원본의 시스템이나 분위기를 크게 저해하지 않은 상태의 게임도 '바닐라'라고 흔히 부릅니다. (이 경우 잘못된 표현입니다.)

 

DLC(Downloadable Content) :

다운받을 수 있는 콘텐츠.

유료나 무료로 배급사에서 공식적으로 유통하는 추가 콘텐츠.

 

모드(Mod/ Modification) :

'개조'를 뜻하는 'Modification'의 약자로 유저가 임의로 게임에 변형을 가하는 모든 것.

퀘스트 추가, 지역 추가, 아이템 추가부터 한글화까지 게임원본에서 제공하는 옵션 외에 유저가 임의로 게임에 변형을 가한 모든 것이 해당합니다.

 

LE/ 레전더리 에디션(Legendary Edition) :

스카이림과 3개의 유료 DLC를 포함한 묶음 상품.

제작사에서 묶음 상품을 출시하고 '레전더리 에디션'이라 명명한 것이 유래이며,

The Elder Scrolls V : Skyirm (스카이림) [게임 원본]

Dawnguard (여명의 수호자) [유료 DLC],

Dragonborn (드래곤본) [유료 DLC],

Heartfire (허트파이어) [유료 DLC]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전더리용이라고 명시된 모드는 위 3개의 DLC가 모두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원본과 DLC를 묶음상품으로 구매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구매를 하셨더라도 위 구성 상품을 모두 가지고 계시다면 레전더리 에디션을 가지고 계신겁니다.

구버전 스카이림을 리메이크 버전(Special Edition)과 구분하기 위해 레전더리라고 부르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데 잘못된 표현입니다. 레전더리는 원본과 DLC 묶음 상품을 의미하므로 스페셜 에디션도 레전더리 에디션입니다.

현재 스팀에선 묶음 상품인 레전더리가 삭제된 상태입니다. 원본과 DLC를 개별구매하셔야합니다.

http://store.steampowered.com/app/72850/The_Elder_Scrolls_V_Skyrim/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6880/The_Elder_Scrolls_V_Skyrim__Dragonborn/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0760/The_Elder_Scrolls_V_Skyrim__Hearthfire/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1720/The_Elder_Scrolls_V_Skyrim__Dawnguard/

 

SE/ 스페셜 에디션(Special Edition) :

2016년 발매된 스카이림 리메이크 버전으로 모든 유료 DL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향상과 게임 엔진이 32bit에서 64bit으로 상향되면서 램 사용량이 증가되어 스크립트 연산속도가 향상되고 메모리(RAM) 부족으로 발생하는 CTD가 감소되어 안정화 것이 특징입니다. (데이터 오류로 발생하는 CTD는 그대로입니다.)

구 스카이림 모드를 사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SKSE 기반의 모드들은 리마스터 전용으로 리메이크하지 않으면 리마스터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권장 사양이 높아집니다.

http://store.steampowered.com/app/489830/The_Elder_Scrolls_V_Skyrim_Special_Edition/

 

MO/ 모드오거나이저(Mod Organizer) :

스카이림 모드 관리용 툴.

넥서스 모드 매니저와 다르게 스카이림 원본을 가상 폴더에 복사한 후에 가상 폴더에 설치한 모드들을 덮어씌워 실행하는 방식으로 원본 데이터를 건드리지 않기에 모드 테스트 및 관리가 압도적으로 안정적입니다.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334/

 

NMM/ 넥서스 모드매니저(Nexus Mod Manager) :

대규모 모드 사이트인 넥서스에서 제공하는 종합적인 게임 모드 관리용 툴.

게임 원본에 설치한 모드 데이터를 덮어씌우는 방식으로 설치하기에 모드를 설치하다 문제가 생기면 원본 파일이 손상되어 재설치를 해야합니다.

사용법이 쉽고 다수의 게임의 모드 관리 툴로 사용되기에 기존에 넥서스를 통해 모드를 설치하며 다른 게임을 하던 유저들에게 인지도가 높아 초보자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modmanager/

 

모드 배열 :

설치한 모드를 배열한 순서.

 

Loot:

모드 오거나이저에 있는 모드 자동 배열 기능.

자동으로 모드 배열을 해주지만 신뢰도는 그닥 좋지 못합니다. 그나마 배열을 전혀 할 줄 모르는 초보자가 배열하는 것보단 나을 확률이 높기에 배열을 전혀 할 줄 모르는 초보자에게 권장합니다.

(loot 사용 여부로 유저가 초보인지 중수인지 쉽게 판가름할 수 있습니다.

 loot를 쓰면 초보입니다.)

 

CTD (Crash to Desktop) :

'시스템 내부 충돌', 게임이 강제종료되는 모든 현상을 'CTD'라고 합니다.

'CDT' 아닙니다.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메모리(RAM) 부족과 데이터 오류 발생이 있습니다.

리마스터 버전에서는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CTD가 감소합니다.

 

프리징(Freezing) :

게임 정지 현상.

게임 플레이 도중 게임이 정지해버리는 현상을 얘기합니다.

CTD처럼 데이터 오류나 메모리 부족으로 발생합니다.

 

콘솔(Console) :

인게임에서 키보드의 'Tab'키 위에 있는 '~ `'키를 누르면 나오는 커맨드창

치트키 치는 용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CK Tool/ CK툴(Skyrim Creation Kit) :

베데스다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스카이림 모딩툴.

Steam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로어 프랜들리(Lore Friendly) (= Immersive) :

게임의 원작 배경/ 세계관에 어울리는 것을 의미.

스카이림의 경우 세계관에 어울리는 판타지풍 칼, 폴아웃이라면 세계관에 어울리는 총기와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이나 일본은 괜찮은데 양인들이 주로 활동하는 커뮤니티에 현대풍 무기 같은 모드 올리면 로어 프랜들리하지 않다고 난리치는 정신나간 친구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경험담)

 

ENB(Enhanced Netural Beauty로 추정):

[작성 중]

 

텍스쳐(Texture):

아이템 등의 3D 모델의 표면에 적용되어 질감 및 색감 등을 표현해주는 이미지 파일

 

메쉬(Mesh)(=모델):

아이템 등의 3D 모델 파일

 

리텍스쳐(Retexture)(=리텍) :

텍스쳐 파일을 수정한 모드를 의미.

보통 텍스쳐의 품질을 높혀 모델의 퀼리티를 높이는데 사용되며 텍스쳐의 품질을

높이면 게임의 요구사양이 증가합니다. 반대로 텍스쳐의 품질을 낮춰 게임의 요구사양을 낮추는 것도 가능하기에 최적화를 위한 저퀼리티 모드도 존재합니다.

해상도에 따라서

0.5K (512 * 512), 1K (1024 * 1024), 2K (2048 * 2048), 4K (4096 * 4096),

8K (8192 * 8192)로 분류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고퀼리티를 뽑아낼 수 있으며 요구사양이 증가합니다.

(해상도란 컴퓨터 화면은 무수히 많은 작은 화소(= Pixel)(사각형)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화소가 가로. 세로에 몇 개나 있는지를 말합니다. 1K 텍스쳐면 가로로 1024개의 화소, 세로로 1024개의 화소가 배치되어 1024 x 1024 = 1,048,576. 총 1,048,576개의 작은 사각형 조각으로 이루어진 텍스쳐를 의미합니다. 이해가 안되시면 간단하게 1,048,576조각짜리 조각퍼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플레이서(Replacer)(=리모델링):

'Replacer'는 '대체하는 사람, 대신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기존에 있던 아이템 등의 모델(메쉬)이나 옵션(esp)을 대체하는 모드를 의미.

정의상으론 리텍스쳐도 리플레이서에 해당하지만 특이하게도 텍스쳐만 리텍스쳐라는 별도의 용어를 사용합니다.

 

스탠드얼론(Standalone)(=독립):

기존에 있던 아이템 등의 모델이나 옵션을 수정하지 않고 독립적인 아이템 등을 새로 추가하는 모드를 의미.

 

패럴랙스(Parallax):

'관찰 위치에 의한 대상물의 변위'라는 뜻으로, 리텍스쳐 모드에 사용되는 용어입니다.'DirectX 9'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입체감이 없던 스카이림 모델들에 ENB를 이용해 'DirectX 11'의 기능을 구현해 입체감을 부여하는 패치를 의미합니다.

 

모드팩(Mod Pack):

2개 이상의 모드를 묶어서 배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