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yrim 모드 가이드/Skyrim 중급 가이드

스카이림(Skyrim) 모드 관련 중급 용어 정리 [2018.09.02 Update]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스카이림(Skyrim) 모드 관련 중급 용어

 

모드 설치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해가 끝났으나, 모드의 구조 등 제작 가능한 수준의 이해는 부족한 수준으로 모드에 대한 수정 등을 하는 수준을 중급으로 정의합니다.

(개인적 기준)

 

 

[Debugging (디버깅) 관련 용어]

파피루스(Papyrus)

CK툴(Creation Kit Tool)을 위해 제작된 스크립팅 시스템으로, 스카이림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디버깅 도구.

기록에서 'Error' 문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오류가 발생하는 모드 및 퀘스트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프리징(Freezing) 직전에 반복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D(Crash to Desktop)'의 경우 원인에 따라서 기록이 남을 수도 있고 안남을 수도 있습니다.

(모드의 'esp' 파일 구조상 오류로 인해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CTD'의 원인이 되는 기록이 남을 확률은 전무합니다.)

파피루스에서 디버깅 기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Skyrim.ini의 [Papyrus] 카테고리에서 아래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Papyrus]

∎ bEnableLogging=1

∎ bLoadDebugInformation=1

(기록은 C:\Users\Lee\Documents\My Games\Skyrim\Logs\Script 경로에 저장됩니다.)



 

[Mesh (3D 모델) 관련 용어]

니프스코프(Nifskope) [무료]

Skyrim, Fallout 등의 메쉬(Mesh)를 수정하는 비전문가용 프로그램. 전문용 프로그램에 비해 기능들은 부족하지만 스카이림에 적용된 메쉬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 Mesh 방향 전환 및 크기 조정

∎ 질감(Texture) 경로 지정

∎ 2 개 이상의 Mesh 파일을 합치거나 일부 모델을 불러와 추가하기

∎  (뼈대가 포함된 파일을 합칠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niftools/nifskope/releases

 

3ds Max [유료]

3D 모델 제작용 전문가용 프로그램. 스카이림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부 파일의 추가설치가 필요합니다. 스카이림에는 2012 버전이 가장 최적화되어 있으며,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 Mesh 제작, 변형

∎ Mesh 방향 전환 및 크기 조정

∎ Fallout, Oblivion 등 타게임의 Mesh를 컨버전

  (타 게임의 모델 파일을 본인이 원하는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델 파일로 변환)

∎ Havok 물리효과 적용

∎ 애니메이션(Animation) 제작 및 수정

∎ 의상에 뼈대(Skeleton) 적용

∎ UV맵 제작

 

블랜더(Blender) [무료]

3D 모델 제작용 아마추어용 프로그램. 스카이림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부 파일의 추가설치가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 Mesh 제작, 변형

∎ Mesh 방향 전환 및 크기 조정

∎ Fallout, Oblivion 등 타게임의 Mesh를 컨버전

∎ 의상에 뼈대(Skeleton) 적용

 

바디슬라이드(Bodyslide)

몸통 및 의상 모델의 체형 변경 프로그램. 의상 및 몸의 각 부위에 설정된 할당값을 변경하여 체형을 변경한다.

물리효과가 적용되지 않은 의상에 물리효과를 적용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단, 바디슬라이드를 설치했다고 모든 의상 및 몸 메쉬 파일을 수정 가능한 것은 아니며, 메쉬 파일을 바디슬라이드에서 인식시켜주는 일부 선행 파일들이 필요하다.

(의상 모드를 다운받을 때 'CalienteTools'라는 폴더가 포함되어 있는 바디슬라이드 파일이 제공되는 모드만 가능하다.)

Bodyslide (Original Skyrim) Download

Bodyslide (Skyrim SE) Download

 

[Texture (질감) 관련 용어]

포토샵 (Photoshop) [유료]

질감(Texture)를 수정할 때 사용하는 전문가용 프로그램. 스카이림에서 사용하는 dds 확장파일 형식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일부 파일의 추가설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포토샵으로 질감 파일 수정 및 제작 후 png 등의 파일형식으로 저장한 후에 'Paint.net' 등 다른 프로그램으로 불러와서 dds 파일 형식으로 재저장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합니다.

∎ 질감(Texture) 변형 및 제작(색상 변경 등 단순작업 포함.)

https://www.adobe.com/kr/products/photoshop.html